스킵네비게이션
장애인체육 CENTUMSOFT

생활체육

생활체육은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

생활체육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체육활동으로 여가시간 활용, 건강유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유익한 생활문화이다.

생활체육은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지속적인 체육 활동참여의 기회를 향유함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다른사람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양양시키는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활체육에 대한 지표는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 점차 확대

그동안 국민의 인식부족과 사회의 무관심과 장애인체육에 대한 경시 등으로 장애인 생활체육에 관한 충분한 고려가 없었다.

과거 소외계층이었던 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생활에 만족해야 했으나 사회가 안정되고 교육기회의 균등 사회참여 기회확대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통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생활체육으로 장애극복, 사회인으로 통합

이제 장애인 생활체육은 개인의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사회참여와 욕구충족, 복지수준향상이라는 차원에서 비장애인과 더불어 시대적 요구에 대한 중요한 영역으로 대두되었다.

장애인에게 있어 신체활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체육의 가치는 비장애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장애인 생활체육 참가자들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인으로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생활체육정보센터란?

생활체육은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 체육활동을 통한 여가 시간의 활용 및 건강유지 등에 필요한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하고자 합니다.

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 확대와 정보제공을 위한 프로세스 구축을 통하여 생활체육 정보 안내와 운동상담, 동호인클럽 정보의 제공 등 생활체육의 활성화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시스템의 구성

사용자가 인터넷과 전화로 생활체육정보 제공/조회와 생활체육정보 웹서비스 센터, 1577-7976번을 통해 생활체육 전화상담, 1:1 상담이 공유가 가능하도록 함.

출처 : 대한장애인체육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