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경기종목별소개

휠체어펜싱 Wheelchair Fencing

경기소개

휠체어 펜싱은 1960년 최초로 로마 파라림픽 경기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후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유럽전역에 퍼져있고, 88서울파라림픽 이후 아시아권에도 확대되고 있다. 펜싱경기는 국제펜싱연맹(FIE) 규칙에 따라 진행되며 휠체어선수를 위한 약간의 수정조항이 적용된다.
참가선수는 척수장애, 절단 및 기타장애로 2등급에서 4등급선수로 구분하여 경기를 실시한다. 경기는 참가선수에 따라 등급별로 통합 실시하며, 남·녀 개인전, 단체전이 있지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는 개인전,단체전을 실시하고 남자선수는 플러레, 에페, 사브르, 여자선수는 플러레, 에페만 참가할 수 있다.

플레레

선제공격권은 기본자세이후 심판의 시작선언후 먼저 공격적인 자세를 취한 선수에게 주어지며 유효타켓은 사지와 얼굴을 제외한 몸통이다.

에페

어느선수이든 먼저 찌르는 선수가 득점하게 되며 마스크와 장갑을 포함한 상체 모두가 유효타켓이 된다.

사브르

플레레와 에페가 찌르기 위주의 종목이라면 사브르는 베는 종목으로 가장 중세 스타일의 경기이다.

유효타켓은 상체이며 휠체어는 서로 평행으로 중앙기준대에 대하여 110도의 각도를 가지며 전자 심판기가 설치된 피스트에 고정한다. 경기중 선수의 발이 바닥에 닿거나 둔부가 들리면 경고가 주어지며 바르게 앉아서 보호태세를 취한다. 경기중 균형을 잃을 경우 심판은 정지명령을 내릴수 있다.

경기단체